하나뿐인 지구를 위한 지금 우리의 선택
여러분은 ‘기후 위기’라는 말을 들으면 무엇이 떠오르나요? 녹아서 무너져 내리는 빙하, 굶어 죽어가는 북극곰, 거대한 태풍과 폭우…. 지구의 생태환경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머릿속에 잔뜩 떠오를 거예요. 대부분의 사람은 이렇게 기후 위기를 거대한 문제라고만 생각하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작은 일이 지구를 구할 수 있다는 생각을 믿지 못하거나, 쉽게 지나쳐 버린다고 합니다.
물론, 사라져가는 멸종위기 생물들이나, 옛날엔 없었던 거대한 허리케인, 태풍, 홍수, 가뭄 같은 자연 재해를 보고 있으면 그 마음도 이해가 가요. 여러 나라의 대통령들이 모여 지구의 온도를 1.5℃ 이상 높이지 않기로 약속했지만, 그 약속도 깨져버렸고요!
하지만 그렇다고 아무것도 노력하지 않은 채, 누군가를 원망만 하며 하나뿐인 지구가 망가지는 걸 보고만 있을 수는 없겠죠? 여전히 우리가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주 많거든요! 『지금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서는 지금 우리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작지만 중요한 일들을 들려줍니다.
안 쓰는 전기제품의 코드를 뽑기, 사람이 없을 땐 불끄기만 잘해도 많은 에너지를 아낄 수 있습니다. 또 옷이나 가방을 새 걸 사달라고 조르는 대신, 내가 가진 물건을 오래오래 아껴 사용하면 쓰레기와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고, 고기반찬 먹는 걸 조금만 줄이면, 기후에 작지만 분명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지구는 우리에게 한 번뿐인, 마지막으로 주어진 기회입니다. 나이가 많든 적든, 할 수 있는 일이 많든 적든, 자기가 할 수 있는 일에 최선을 다하면 반드시 지구를 우리 손으로 지킬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 실천을 반드시, 꼭, 지켜가고 싶나요? 스스로 지키고 싶은 작은 실천 하나와 실천하고 싶은 이유를 설명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