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가 바꾼 세상, 이야기가 바꿀 세상


여러분은 이야기를 좋아하나요? 좋아하는 이야기가 있다면 그 이야기가 좋은 이유를 한번 떠올려 봅시다. 그 이유 중에 분명히 등장인물이 차지하는 부분이 있을 거예요. 해리 포터, 빨간 머리 앤, 허클베리 핀, 마틸다, 곰돌이 푸처럼 아주 많은 인물이 여러분 머릿속을 스쳐 지나가지 않았나요? 


세계 최고의 동화 작가 ‘로알드 달’의 책 속에는 ‘정말 이런 사람이 있을까?’ 싶을 만큼 끔찍한 악당이 나오기도 하지만, 누구보다 주인공의 마음을 잘 이해해 주고 사랑해 주는 다정한 인물도 등장합니다. 로알드 달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세계 최고의 동화는 이렇게 탄생했다』의 작가 는 우리가 등장인물에게 이렇게 다양한 감정을 느끼는 게 중요하다고 말하는데요. 책을 읽다가 여러분도 등장인물에게 몰입해서 그 상황을 상상하고 ‘만약 그러면 어떻게 될까?’라고 스스로 물 어보고, 답을 찾으려는 노력 속에서 어려움을 헤쳐 나갈 진정한 용기와 지혜를 기를 수 있기 때 문입니다. 

여러분에게도 그런 용기와 지혜를 주는 이야기 속 등장인물이 있나요? 아니면 절대 저렇게는 되지 말아야겠다고 결심하게 해준 인물도 있나요? 이야기 속 다양한 인물들 덕분에 우리는 더 나 은 사람이 될 태도를 배우기도 하고 감정적 위로를 얻기도 하고 공감도 하고 잘못을 뉘우치거나 반성하게 되기도 합니다. 


이렇듯 현실에서 이루어질 수 없을 것 같은 상상의 이야기들은 어쩌면 현실을 이겨내고, 바 꾸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 힘의 시작점은 내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인물을 생각하는 것 이라고 합니다. 여러분은 읽은 이야기 중 기억에 오래도록 남는 좋았던 인물이나 싫었던 인물이 있나요? 여기 다양한 이야기 속 인물들을 소개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이 아는 인물도 있고 처음 보는 인물도 있을 텐데요. 새로운 인물들을 알아보면서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지 나에게 영 향을 준 이야기 속 인물은 누구인지, 그 인물의 어떤 점이 내 마음속에 깊은 울림을 주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