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를 위한 아름다운 언어


여러분은 누군가와 대화하다가 상대방의 말 때문에 행복해지거나, 반대로 기분이 나빠져 본 적 있나요? 아마 누구나 그런 경험이 있을 것입니다. 말의 힘은 그만큼 엄청나거든요! 그렇다면 여러분은 어떤 말을 가장 좋아하고, 어떤 말을 가장 싫어하나요?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말은 무엇인가요?

이세상이 여러분을 행복하게 하는 말들로 가득하다면 분명 모두가 기쁠 거예요. 하지만 세계에는 슬프고 안타까운 소식이 더 많이 전해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잘 알다시피 전쟁이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고, 가난으로 굶주린 어린이가 여전히 많거든요. 특히 최근에 기후가 급격하게 변하면서 살던 동네가 물에 잠기거나, 너무 춥거나 더워져서 살던 곳을 떠나야 하는 사람들도 늘어났다고 합니다.


행복과 희망을 찾는 방법은 따뜻하고 아름다운 말에서 시작하는 것일지 몰라요. 우리 모두 각자 이름을 갖고 있는 것처럼 소중한 순간이나 시간, 생명체, 자연에 이름이 붙여지면 그것들을 소중히 아끼고 지킬 수 있거든요. 전 세계에 다양한 언어의 수만큼, 지구를 지킬 수 있는 말들이 많답니다! 지구를 살리고 행복을 불러오는 말들을 『행복을 부르는 지구 언어』라는 책에서 찾아보았어요. 그리고 우리나라의 말 중에서도 지구를 사랑하는 마음을 담은 말을 소개해 보았어요. 함께 읽으며 의미를 곱씹어보고, 여러분만의 지구를 위한 행복의 언어는 무엇인지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