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지구를 지키는 어린이! 


여러분은 지구를 사랑하나요? 지구는 지금까지 알려진 바로는 생명이 살 수 있는 유일한 행성이에요. 이렇게 크고 넓은 우주에 딱 하나의 행성이라니! 그런 지구에서 살아갈 수 있다니 너무나 멋 지고 신나는 일이지요. 


그런데 요즘 지구가 많이 아파요. 지난 여름, 어마어마하게 내리는 비에 깜짝 놀란 사람 있나요? 더위도 정말 심각했어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곳곳에서 이상 기 후 현상이 일어났습니다. 비가 짧은 시간에 너무 많이 와서 도시가 완전 잠긴 곳도 많 았는데, 반대로 너무 오랫동안 비가 오지 않아 산불이 크게 난 곳도 많았어요. 기후위 기를 막기 위한 노력이 정말 시급하게 필요하다는 사실이 온몸으로 느껴졌습니다. 


지구를 아프게 하는 건 인간이에요. 우리가 편하게 살기 위해 만들고 버린 것들이 지구를 힘들게 하고 있지요. 그런데 그것만큼이나 많은 사람이 지구를 지키기 위한 노 력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 방법도 무척 다양한데요. 땅을 사서 지구에 내어주는 운동 을 만든 사람, 지구의 순리를 따르는 삶을 통해 자유를 얻은 사람, 동물과 소통하는 방 법을 알게 된 사람, 경이로운 자연의 모습을 카메라에 담는 사람…. 지구를 지키는 방 법은 무궁무진합니다. 


『지구를 선택한 사람들』라는 책에는 창의적인 생각과 방법으로 지구를 지킨 11명 의 사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지구의 안녕이 우리의 안녕”이라고 생각하는 진정한 ‘지구인’의 이야기들을 보면, 나 역시 지구인으로 살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책 에 보면 11명을 소개하는 각 장의 맨 첫 페이지에 그 사람이 가진 능력을 도표로 보여 주고 있어요. 어떤 사람은 사교성이 무척 뛰어나고, 어떤 사람은 그 분야에서 천재성이 도드라져요. 도표를 보면서 ‘지구를 선택한 사람들’이 되기 위해서는 어떤 능력이 필요 한지 생각하게 된답니다. 


과연 우리가 지구를 사랑하고 아끼는 ‘지구인’으로서 삶을 선택하기 위해 가져야 할 능력은 무엇일까요? 어떤 능력이 필요하고 왜 그 능력이 중요한지, 우리는 그 능력으로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여러분에게는 어떤 능력이 있고, 또 필요한 능력은 무엇일지 생각하며 함께 읽어 주세요! 


*더 많은 내용은 <희망을 부르는 어린이> 2023년 가을호에서 확인해주세요!